예전에도 비슷한 건의를 올린적이 있는데 최근삼모전이 너무 심하게 궁병메타가 된거같아서 다시 올려봅니다.
일단 그렇게된 원인을 보면 궁병의 회피성능이 좋은 이유와 보병이 기피되어 상성이 적은 이유 두가지로 생각됩니다.
이 글에서는 첫번째이유는 다루지 않고 두번째이유와 연관된 개선건의를 하려합니다.
보병이 기피되기때문에 궁병이 좋을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보병을 기피하는 원인을 생각해보면 단순합니다.
공격력이 낮기에 포텐셜이 낮으며 심지어 3등급단계가 되면 낙양의 근위병을 제외하면 다른 병종의 특수병에 훨씬 못미칩니다.
궁병의 경우 3등급 석궁병과 강궁병, 또한 3등급까지는 아니지만 성능좋은 궁기병이 있고
기병의 경우 3등급 호표기병과 3등급 이상의 성능을 가진 맹수병이 있으며
귀병의 경우 3등급병종 대거보유하고 있습니다.
보병은 3등급병종 근위병을 제외하면 모든 병종이 사실상 1등급수준의 성능입니다.
(물론 현재 밸런스에서 지장 약세에 대한 문제도 있는데 이는 병종분포에 따른 문제는 아니기에 이 글에서는 논외로 합니다.)
결국 중반만 넘고 후반부가 되면 될수록 근위병을 쓰지못하면 보병의 포텐셜은 정말 낮습니다.
사실 예전에 등갑병이 2.5등급에 가까운 성능을 가질때는 이런 문제가 없었지만 1등급병종으로서는 합리적인 너프를 받게되었고
초반에 등갑병을 쓰며 타병종대비 이득을 보다가 후반에까지 나쁘지않게 쓸수있던 예전과 달리 초반에 그렇게 위력적이지도 못하고
중후반에는 낙양을 보유한 국가를 제외한 보병들은 궁병/기병에 비해 3등급병종 부재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하며 이는 개선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유저들이 밸런스에 민감할 수 있고 그동안 안했던 병종개편 건의라서 더더욱 이 개선안이 필요한 이유를 길게 설명했습니다.
아래에는 대략적인 개편안에 대해 간단하게 제안해봅니다
병종위치는 특성에 3등급병종을 보유하는 규칙에 따르면서 위치분포를 고려하면 성도가 가장 적합할것으로 생각되고
성능은 알보병대비 +50/+50인 근위병과 차별점을 두어 공격력에 집중해서 +100/0 으로 설정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석궁병 보병버전 느낌이죠
이름은... 산악병? 죽창병? 제가 네이밍은 잘 못하는편이라 일단 생각나는대로 던져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