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인지 아닌지 조금 헷갈리지만...
장기적인 패치 방향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밸런스
밸런스에 대해서는 일단 크게 손댈 계획은 없습니다.
일단 밸런스가 크게 문제 되는 경우는 주로 '체섭' 플레이에서 생기는데, 지금은 마이너만 돌고 있는 만큼 별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바뀌더라도 전투 수식류는 티엠체섭과 현재 동일하기 때문에 티엠체섭 바뀔때 같이 가는 수준이겠구요.
2. 지도 변경, 병종 변경
내부적으로 서버마다 지도, 병종 등을 아예 다르게 쓸 수 있도록 코드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리셋 할 때 옵션만 살짝 건드리는 정도로 체섭에서는 미니 지도를 쓰고, 마이너 섭에서는 풀 지도를 쓰는 것이 가능하게 하는게 현재 목표입니다.
최대 목표는 내정, 전쟁 턴 자체도 결정할 수 있도록(전투태세 있는 서버/없는 서버 같이) 하고, 세수 기준 형태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원활히 이뤄지면 게임 엔진은 같지만 세계 지도 펼쳐놓고 세계 대전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만 해봅니다.
3. 외교 채널 추가
현재 쓸모 없는 국법 칸을 지우고 이 공간에 외교를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계획중입니다.
(1) '외교 서신'을 주고 받고, 서로 동의한 내용이 외교 페이지에 실림
기존 불가침 서신의 옵션란을 크게 늘려서 여러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합니다.
차이라면 불가침이 아니더라도 외교 서신의 유효 기간, 외교 서신의 파기는 별도라는 점이 되겠구요.
(2) '외교 서신' 및 '불가침 내역'의 상호 공유 기능
외교 추가 옵션으로 불가침 내역을 국가간 공유하는 기능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체가 다 공유되는건 아니고 특정 외교 서신과 특정 국가에 대한 불가침 정보가 공유되는 형태인데,
컨셉은 잡혔는데 어떤 용도로 쓰고, 어떻게 쓰일지는 아직 구체화되진 않았습니다.
(3) 통합 국채
A국 B국이 같이 쓰는 통합 국채 페이지도 가능할 듯 합니다.
서로의 국채 내용이 그냥 들여다 보이는 방식도 괜찮고, 별도의 국채방이 하나 더 있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타국 국메와의 차이라면 수뇌가 아니더라도 작성이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을 것 같구요.
체섭에서 '짜고 치면' 어차피 흐름을 바꿀 수는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양한 근거를 구비할 수 있도록 해보는 것이 위의 패치의 목적입니다.
다른 아이디어 있다면 조언 받습니다.
4. 메시지 기능 강화
현재 1차적으로 메시지 추가시 '스크롤바'가 생성되고, 10초마다 자동 갱신(벌점 소모 없음) 되는 기능까지 적용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더 나아가 개인 메시지와 국가 메시지의 경우에는 이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현재 목표입니다.
간단해 보이는 기능이지만 생각보다 깔끔하게 구현하기가 어려워서 고민중입니다.
5. 스킨 기능 재 설계(게임의 API화)
지도, 메시지에서 이뤄진 바와 같이 조금씩 UI 코드와 데이터를 분리해오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UI 코드와 게임 데이터를 모두 분리하고 나면, 데이터만 json으로 받아쓰고 외형은 완전히 다르게 가져가는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모바일 페이지가 되겠고, 같은 PC 판이더라도 보여주는 형식을 다르게 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여기까지 현재까지 고려중인 부분입니다.
추가로 건의할 만한 부분이 있다면 이 페이지도 좋고, 메뉴란의 '버그 신고/기능 제안'란에 글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