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번기 기병을 처음 써보고, 또 조금 밖에 안해봤지만 이 병종은 그냥 안좋은 것 같아서 바로 건의 올려봅니다.
맛을 안봐도 안좋은 냄새가 진하게 느껴져요.
[병종 별 메리트 및 페널티]
1. 보병 - 수비시 & 성벽 공격시 메리트 있음, 별도 페널티 없음 (상대 회피 감소시키는 메리트도 있는걸로 아는데, 수비시 인지? 수비&공격 모두인지 기억이 안나네요.)
2. 궁병 - 별도 메리트, 페널티 없음
3. 기병 - 공격 야전시 메리트 있음, 수비시 & 성벽 공격시 페널티
제가 기억하는 병종 별 메리트 및 페널티 입니다.
1턴, 1턴이 중요한 삼모에서 수비에 이점 있는게 얼마나 좋은건지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수비쟁관련 너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구요..
수비쟁하면서 숙련쌓는 건 이제 꽤 빡세지긴 했습니다. 그래도 턴 아끼고 저격하고 하는게 재밌으니까 저는 하지만요...
어쨋든, 기병은 병종 특성상 웬만하면 출병을 해서 이득을 봐야되는데, 출병하면 1턴을 쓰는겁니다. 그냥 턴 쓰는 자체만으로도 기분이 나쁜데, 성벽을 만난다? 숙련전환 버튼 올라갔다 내려옵니다. 만약 국가가 수비쟁해야되서 수비 위주로한다? 그것도 기분 나쁩니다.
[기병의 딜레마]
1. 수비할때 페널티로 기분 나쁨
2. (수비하면 패널티라 병종 특성상 이득보려면 출병해야되는데) 출병할때 턴 써야되서 기분 나쁨
3. 출병해서 벽만나도 페널티로 더 기분 나쁨
다른 병종을 페널티를 주기보단, 기병만의 뭔가 특별한 메리트가 주는게 보/궁 유저가 기분나쁘지 않고 재밌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비시 & 성벽 페널티 유지하더라도, 다른 방식의 버프를 더 주는 식으로요. 아래는 생각해 본 버프 제안입니다.
[기병 버프 제안 리스트]
1. 출병하여 상대 전멸시 +1페이즈 추가(1출병당 1번 혹은 2번 제한??)
2-A. 출병시 상성병종(궁병) 회피 확률 10%
2-B. 출병시 상성병종(궁병) 회피 확률 10% 및 회피 후 보/기/귀와 전투시 '기습' 발동으로 현재 공격 야전 메리트 부분을 조금 더 강화
* 페이즈 추가의 경우 1턴으로 크게 타격을 입히는 보/궁이 할 수 없는 기병만의 역할이 되는거고, 상성병종인 궁병을 회피하고 보/기/귀병을 만나서 싸운다는건 빠른 기동성으로 우회 전투를 하는 느낌이라고 보면 크게 기병의 이미지와 상이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성병종 회피하는건 지난번에 개인전략 이벤트깃수일때 상성 만나지 않는 전략이 있었으니 코딩작업(?)이 불가능 하진 않다고 생각해서 건의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지장을 한번도 안해봤기 때문에, 지장 입장에서 기병과 싸울때 체감이 어떤지는 잘 모르며 기병 버프시, 귀병과의 밸런스 문제도 있을 겁니다. 이 글은 전적으로 무장유저의 입장으로 쓴 글임을 안내드립니다. 이러한 디테일이 추가되면 점점 더 뉴비 입문이 어렵다는건 압니다만... 뉴비 입문의 거의 없는 게임이기도 하고, 제가 건의드리는 부분을 다 반영해달라는것은 아닙니다. 어찌되었든 기병에 대한 조정이 필요한 것 같다는게 이 글을 쓴 목적입니다.
P.S. 지난번 건의드린 철기병 조정안도 고려 부탁드립니다.
(https://sam.hided.net/xe/community/44680?category=162)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