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 서버를 하다보면 천재가 아닌 이상은 숙련을 쌓지 못한채로 특기가 결정이 됩니다.
그 중 견고, 저격 특기를 받아서 게임을 해본 결과
견고는 특기가 발동하는 것을 목격하는 것이 매우 적었고
대부분의 유저가 견고 특기를 받았을 시 없는 특기라고 생각 할 정도 입니다.
저격은 정말 운에 맡기는 특기 라는 것입니다.
물론 다른 특기도 발동확률이 있는 것이 많지만, 저격은 장수 자체의 능력치에 변수를 주는 특기이므로
적이 어떤 상태이상에 걸렸냐에 따라 명암이 명확한 특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발동하지 않으면 특기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
- 건의안
1. 견고 특기 개선안
견고 특기를 격노와 대조되게 개선하는 것
격노는 공통 특기인데 왜 무장 특기인 견고와 접붙이는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격노는 공통 특기이지만, 메이저 서버인 체섭을 기준으로 종합 능력치는 150입니다.
지장은 계략 특화이기 때문에 일반공격에 보너스가 붙는것이 그닥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공통 특기보다는 무장 특기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견고를 격노와 대조되게 개선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봤습니다.
격노 특기는 회피. 필살에 반응하는 특기입니다.
이중 회피가 발동했을때 격노 특기가 반응하게 되면 회피는 강제로 없어지는 방식이죠
그리고 적에게 피해도 많이 주게 됩니다.
견고는 이와 반대되게 필살을 없애며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개선하고
전투 페이즈를 늘이거나 줄이는 것은 견고 특기의 이름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2. 저격 특기 개선안
2-1 각 상태이상 마다 확률을 추가한다
경상, 중상, 심각, 위독 마다 확률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각 상태이상 마다 확률을 돌려보는건 어떨까요?
경상은 중상 바로 윗 단계의 경상으로 하며 확률을 기본 저격보다 2 ~ 2.5배 가량 높이는 방식
나머지 상태이상의 확률도 적절히 추가
2-2 치료 특기와 대조되게 하는 방법
기존의 저격 확률을 그대로 둔 채로 전투 페이즈 돌입 시 필살 , 회피 이외에도 저격이 발동되게 하여
해당 페이즈의 피해를 1.2배 늘리게 하는 방식
3. 궁 유닉 저격삭제
저격 특기를 받은 것이 아니라면 사실상 특기가 하나 더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유닉에 붙은거니 그 정도는 있어도 괜찮다' 보다는 형평성을 맞추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명마, 무기, 서적을 다 보더라도 궁 유닉에는 특기가 하나 더 붙는건 불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도구 유닉으로 저격 특기를 돌리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달기